074 네바문의 서천정원

이집트 정원 3

074 네바문의 서천정원

네바문Nebamun의 정원은 아마도 고대 정원의 역사 중에서 가장 유명한 정원일 것이다. 거의 모든 서양 조경사 책에 등장한다. 일명 웨스트가든 이라고도 하는데 우리의 서천 꽃밭과도 같다. 서천 꽃밭 역시 내세의 정원이 아닌가.

고대 이집트의 한 석묘에서 발견된 벽화인데 기원전 1400~1350년 경에 그린 것으로 추정된다. 묘의 주인은 네바문이라 불리던 인물로 필경사며 세곡 관리인이었다. 신분은 낮았으나 전국에서 세곡을 모으고 이를 다시 공무원들에게 녹봉으로 나누어주는 일을 맡았으므로 실제 권세가 컸을 것이다. 그러므로 유명 예술가들에게 석묘디자인을 의뢰할 수 있었을 것이다.

그사이 네바문 석묘의 벽화가 말끔히 복원되었다. 2008년에는 그에 대한 책자도 출판되었다. 덕분에 이집트의 내세 정원에 대해 많은 것을 알게 되었다.


그림: 네바문의 서천 정원. 서양 정원사 책마다 빠짐 없이 등장하는 그림이다. 그림 속의 나무와 꽃은 모두 해독 되었다. 출처: Parkinson 2008, p. 132

참고문헌

Gothein, M. L., (1926) Geschichte der Gartenkunst. I. Bd. Von Aegypten bis zur Renaissance in Italien, Spanien und Portugal. Diederichs.

Richard Parkinson (2008): The Painted Tomb-chapel of Nebamun, British Museum Press.

© 100장면으로 읽는 조경의 역사/이집트 정원 3
Print Friendly, PDF & Email